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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소프트 주가 전망 :: 미국주식 마소 MSFT 클라우드 사업

by Jake Gyllenhaal 2022. 3.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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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소프트 주가 전망 :: 미국주식 마소 MSFT 클라우드 사업

 

 

요약

  •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 1단계에서 아마존에 패한 뒤 마이크로소프트는 더 유능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많은 투자를 했다.
  • 이 회사는 이제 차세대 클라우드 컴퓨팅을 주도할 수 있는 최적의 입지를 굳힌 것으로 보이며, 이는 이 회사가 신흥 시장의 많은 부분을 차지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 사티아 나델라는 지금의 아즈레어를 건설하고 향후 최고의 옵션으로 떠오를 수 있는 위치에 놓는 데 큰 역할을 해 왔다.
  • 나는 EV 공급망에서 기사 이상의 것을 한다: 회원들은 모델 포트폴리오, 정기 업데이트, 채팅방 등을 이용할 수 있다.자세한 정보 »

NicolasMcComber/iStock Getty Images를 통해 릴리스되지 않음

최근에 마이크로소프트(MSFT)와 그 가치평가에 대한 상당히 포괄적인 검토를 마친 후(아직 읽지 않았다면 그 작품을 먼저 읽어볼 것을 권한다) 아즈레에 대해 좀 더 깊이 파고들고 싶었다.마이크로소프트(MS)의 클라우드 컴퓨팅 부문이 최근 회사의 성장에서 상당 부분을 담당해 왔고 미래는 오히려 밝아 보인다.아마존 웹 서비스("AWS")와 알파벳(GUGL)이 구글 클라우드와 더 중요한 경쟁자가 되겠다고 위협하면서 아마존(AMZN)이 여전히 우세한 가운데, 이러한 밝은 미래는 예견된 일이 아니다.클라우드 전쟁에서는 여전히 볼 수 있는 것이 많으며 이 기사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어떻게 행동할지를 결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즈레란 무엇인가

우리가 너무 멀리 가기 전에, Azure가 정확히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해서 우리는 Azure의 시장이 어떻게 그리고 어떻게 그 시장에서 경쟁하는지 이해할 수 있다.만약 당신이 이미 Azure에 대해 꽤 확고한 이해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거나, 아니면 그냥 신경 쓰지 않는다면, 이 부분은 얼마든지 건너뛰십시오.Azure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다.아즈레 전역에서 마이크로소프트는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들을 제공한다.투자자가 이곳에서 다루고 있는 기술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각 서비스에 대한 간략한 개요를 제공하면서 서비스의 핵심 오퍼링을 몇 가지 살펴보고자 한다.그러나 우리가 그것에 도달하기 전에, 나는 당신에게 뻔뻔스럽게 이름 붙여진 aaS 두문자어를 소개하겠다.주요 약어는 Software-as-a-Service("SaaS"), Platform-as-a-Service("PaaS") 및 Infrastructure-as-a-Service("IaaS")이다.

SaaS:

SaaS는 디지털 시대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급부상하고 있다.거대 기술 대기업에 의해 만들어지고 지속적으로 개선된 독점 알고리즘과 대용량 데이터 세트는 다른 대기업들이 스스로 만들 수 있는 수준을 훨씬 뛰어넘는다.이는 S&P 500의 대부분의 기업에서도 대체로 사실이지만, 특히 중소기업이나 개인에게는 더욱 그러하다.SaaS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즉 인공지능(AI)이다.

확실히 하자, AI는 컴퓨터가 점점 더 많은 감각을 얻고 있는 수준이 아니다.그것은 여기서의 목표도 아니다.기업 내 AI 애플리케이션은 수두룩하며, 소비자로서 온라인 채팅 지원이나 제품 추천 등의 형태로 보았을 것이다.오라클(ORCL)은 2020년 기업의 80%가 고객 경험을 효율화하기 위해 챗봇을 이용하거나 연말까지 사용할 계획인 것으로 추정했다.그러나 이것은 AI가 비즈니스 세계와 세계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기를 바라는지 표면에만 닿는다.

지능적인 데이터 분석은 이 디지털 시대에 데이터가 얼마나 보편화되고 있는지를 감안할 때 머신러닝 개발자와 사용자들이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주요 초점이다.데이터 세트의 크기와 복잡성이 계속 증가함에 따라, 더 이상 인간이 그러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책임을 지는 것이 불가능해 보인다.나 혼자일 수도 있지만, 이것은 2015년 영화 '빅 쇼트'의 한 장면을 떠올리게 한다. 이 영화에서 마이클 버리가 가장 잘 팔리는 20대 주택담보대출 채권 목록을 작성하기 위해 최근 고용을 명령하는 장면이다.당연히, 그 동료는 이 요청에 약간 당황했다. 왜냐하면 그가 그 일을 수동으로 끝내기 위해 바쳐야 할 인력이 매우 심각하기 때문이다.리스트를 받고, 그 내용을 직접 검토한 후, 버리 박사는 그 나라가 주택 거품에 빠져 있다는 유명한 결론을 내린다.

직원 시간과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자동화해야 하는 것은 이와 같은 일상적인 작업이다.참고로, 분석의 바람직한 결과가 무엇인지 지시하는 것은 여전히 인간이고, 알고리즘은 효과적이 되기 위해 그들이 찾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하기 때문에, 우리는 여기서 인간을 제거하지 못하고 있다.자원, 그리고 직원들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그것이다.그러나 AI는 조만간 사업 결정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대기업에서는 의사결정 과정이 관료주의로 가득 차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사소한 결정도 최종 확정되기까지 수개월이 걸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대중문화를 너무 입에 담지 않기 위해, 이것은 포드 대 페라리의 한 장면을 떠올리게 한다.르망에서 참패한 후, 헨리 포드 2세는 캐롤 셸비에게 왜 그 자리에서 해고되어서는 안 되는지 묻고 레이싱 프로그램이 종료되었다.Shelby는 간단하게 대답한다. "모든 존경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sir. 당신은 위원회에서 경주에서 이길 수 없습니다."요점은, 포드의 기업 관료주의는 페라리의 민첩성을 결코 극복할 수 없을 것이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신속하고 정확하게 행동하는 것이 필수적이다.AI의 지침으로 의사결정은 더 빠르고 논리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으며, 일부 추정치는 조직의 수익성이 5% 개선되었다고 한다.

이 전선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는 프로젝트 브레인웨이브를 개발해왔다.프로젝트 브레인웨이브의 목표는 복잡성과 오버헤드를 늘리지 않고 초저지연 실시간 AI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다.마이크로소프트는 고객이 현장 프로그램 가능한 게이트 어레이(FPGA)를 기반으로 NPU(Neural Programmable Gate Array)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를 달성하고자 한다.나는 내가 방금 터무니없는 전문용어를 내팽개친 것을 알고 있다. 그래서 내가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정확히 설명하겠다.

그래픽 처리 장치("GPU")의 대안으로 FPGA를 생각해 보십시오.GPU는 원래 그래픽의 로딩 시간과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설계되었지만, 이제는 여러 개의 데이터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능력 때문에 머신러닝 시스템에서 대체 용도를 찾았다.하지만 GPU는 완벽하지 않다.트랜지스터의 전력 입력에 의존하여 처리 장치는 사용 중일 때 고온에서 작동하며 상당한 냉각이 필요하다.이것은 그들을 운용하고 유지하는 데 다소 많은 비용이 들게 한다.이 높은 스트레인은 또한 GPU가 마모되게 하는데, 이것은 그것들이 약 3년 정도밖에 지속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이것이 FPGA가 들어오는 곳이다.

이름(특히 '현장 프로그램 가능 부품')에서 알 수 있듯이 FPGA는 제조 후 다른 용도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FPGA는 일반적으로 GPU보다 2~5배 더 오래 지속되며 냉각 요구사항이 낮아 작동에 필요한 전력이 현저히 적다.분명히, 어떤 종류의 어획물이 있을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그것들은 더 활용될 것이다.그렇지? 개인 소비자에게, 물론이지.FPGA의 커스터마이징은 가장 큰 자산 중 하나이지만, FPGA의 가장 큰 장애물 중 하나이기도 하다.FPGA는 프로그램하기가 엄청나게 복잡해서, 경험이 많은 팀이 그것을 바로 잡아야 한다.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회사에게 그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FPGA의 프로그래밍 가능성은 회사 설립을 계속 반복할 수 있게 해, 모든 상황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미래 산업 개선을 활용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다.GPU가 체인톱인 경우 FPGA가 메스다.

Project Brainwave(Microsoft)에 사용된 하드웨어의 예

그래서 우리는 그 회사가 왜 FPGA를 사용하는지, 그리고 그것들이 무엇인지 알고 있지만, NPU는 어떻게 되는가?NPU는 본질적으로 기계 학습 능력을 위해 FPGA를 최적화하기 위한 또 다른 단계다.수백만 개의 인공 뉴런을 가지고 있는 뇌가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한 이론을 모델로 하여 NPU를 GPU로 생각하지만, 기계 학습 어플리케이션을 처리하도록 설계되었다.이들은 작업을 완료할 때 독립형 GPU보다 훨씬 더 효율적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10,000배라는 영역에서도 더욱 효율적이다.GPU가 아닌 NPU의 베이스로 FPGA를 활용하면 마이크로소프트는 지속적인 개선에 중점을 두고 기계 학습에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효과적인 처리 장치를 만들 수 있다.

하드웨어를 벗어나면 프로젝트 브레인웨이브의 목표가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하기 시작할 수 있다.효과적으로 인공 두뇌인 이 엄청나게 강력한 NPU들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복잡한 계산을 할 수 있고, 터무니없는 양의 데이터를 순식간에 분석할 수 있다.프로젝트 브레인웨이브는 이 놀랍도록 복잡하고 강력한 기계들을 아즈레 사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게 해준다.마이크로소프트는 브레인웨이브가 낮은 대기 시간, 높은 처리량, 높은 효율로 "고성능 컴퓨팅의 트리피타"를 가능하게 한다고 말한다.

이러한 기술의 적용은 매우 많고, Jabil(Jbil, JBL)과 초기에 제휴하여 제조에서의 활용 사례를 검토하였다.이 기술에 대한 거대 제조업체의 관심은 조립 라인에서 제품을 선별하는 데 있다.실시간 비디오 피드를 통해 프로젝트 브레인웨이브는 결함을 감지하여 하류 조립 공정에서 우회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이 서비스는 제조 효율을 향상시키고 궁극적으로 수동 검사의 필요성을 없애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더그 버거는 NPU에 FPGA를 사용하자는 발상의 선구자였고, 이 분야에서 이 회사를 퍼스트 무버로 만들었다.GPU가 NPU에 적합한 백본을 제공하는 반면, FPGA가 빠르게 진행되는 분야에서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더 나은 선택이라는 것은 점점 더 명백해지고 있다.마이크로소프트가 이 분야의 리더가 되는 것은 AI와 머신러닝이 점점 더 보편화되기 때문에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낮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심지어 AI의 영역을 넘어서는 프로젝트 브레인웨이브는 워크로드 효율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소프트웨어가 최적화에 점점 더 가까워지고 있는 가운데, 엔지니어들은 성능을 개선할 방법을 찾기 위해 애쓰고 있다.예를 들어 검색 엔진은 가능한 한 빨리 사용자에게 결과를 제공해야 한다.그러나 결과의 질도 중요하다.엔지니어는 결과의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기 때문에 응답 속도에 희생할 수 없다.또한 매일 더 많은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며, 이는 이러한 알고리즘이 이전보다 더 많은 데이터를 선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도로 최적화된 프로그램에서는 이러한 변화를 속도에 영향을 주지 않고 구현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하지만 FPGA를 기반으로 NPU로 전환하면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엔지니어들은 빙의 검색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고 검색 정확도를 높일 수 있었다.프로젝트 브레인웨이브의 대화 때문에 여기에 포함시키는 것이 적합하다고 생각했지만, 이것은 PaaS 어플리케이션에 가깝다.

데이터 분석 또한 데이터 마이닝의 활용을 통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간단히 말해서, 데이터 마이닝은 많은 데이터 집합을 수집하는 자동화된 과정이다.예를 들어 알고리즘은 인터넷을 스캔하여 대중들이 어떻게 새로운 제품이나 광고 캠페인을 받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지 알아낼 수 있다.소셜 미디어가 이제 수백만 명의 의견에 대한 오픈 소스를 제공함에 따라, 데이터는 그렇게 널리 이용된 적이 없었다.하지만, 사람이 그 데이터를 스스로 수집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다.AI를 이용해 모든 것을 걸러내고 정리한다는 것은 이 회사들이 실제로 이 거대한 데이터뱅크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AI는 또한 특정 광고를 어디에 타깃으로 할지를 결정하여 캠페인의 효과를 높이고 광고주들이 그들의 달러에 더 많은 가치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현재 마이크로소프트는 Azure Open을 시연하고 있다.고급 언어 모델과 아즈어의 다른 기업 역량을 결합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AI 플랫폼.이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미래 AI 응용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인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엄청난 잠재력을 고려할 때, SaaS가 앞으로 나아가고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가장 큰 부분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것은 그리 놀랄 일이 아니다.2022년 말까지 78%의 기업이 SaaS에 거의 전적으로 의존할 계획이다.기술 세계가 계속 발전함에 따라, SaaS는 더 중요해질 것이다.

IaaS:

IaaS는 아마도 모든 "aaS" 애플리케이션 중에서 가장 직관적인 애플리케이션일 것이다.종량제 활용은 종종 기업이 데이터를 처리할 때 간접비와 비용을 줄이는 효과적인 방법이다.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클라우드에 가장 일반적으로 연관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마이크로소프트 Azure의 스토리지 서비스는 기업 또는 개인이 원격으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게 해준다.Gmail 또는 Apple의 (AAPL) iCloud를 생각해 보십시오.

클라우드 스토리지 솔루션은 여러 가지 이유로 매력적일 수 있지만, 실제로 편리함과 비용으로 요약할 수 있다.클라우드 스토리지는 여러 사용자가 한 번에 데이터에 액세스하여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는 한 사용자가 어디에 있든지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한다.사용자가 문제의 파일만 Azure 클라우드에 업로드하면 되고 처리되기 때문에 스토리지 확장도 훨씬 쉬워진다.종종 편리함을 위해 프리미엄을 지불하고 오버헤드를 줄일 수 있지만, 이러한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가 수만 개의 기업을 위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은 규모의 효율성을 조금 더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또 기업들이 분석 중인 빅데이터 세트는 어딘가에 저장해야 한다.매일 점점 더 많은 데이터가 수집됨에 따라, 확장성과 접근성 때문에 클라우드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이 더 타당해지기 시작할 수 있다.클라우드 기반 스토리지 솔루션으로 전환하는 데는 많은 이유가 있으며, 대부분의 클라우드 기반 제품에 대한 핵심 제품으로서 마이크로소프트의 Azure는 허용 가능한 옵션 이상이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복잡성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사람들에게 스토리지가 더 큰 제품의 작은 부분 중 하나로만 나열되는 것은 다소 놀라운 일일 수 있다.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클라우드에 대한 경험은 스토리지에만 국한된다.iCloud 또는 Gmail 계정의 최대 용량을 생각해 보십시오.그러나 Azure와 같은 완전한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에 관한 한 스토리지는 더 큰 그림의 작은 부분에 불과하다.그것도 최고를 위한 거야.논리적으로 말하면, 돈이 있는 어떤 회사라도 데이터 스토리지 센터를 만들 수 있다.훨씬 더 어려운 것은 조직이 운영하는 모든 독점 소프트웨어와 플랫폼을 개발하는 것이다.이런 의미에서 경쟁하려고까지 할 수 있는 자원을 가진 기업은 극소수인 만큼 진입 장벽이 상당히 높다.

클라우드 컴퓨팅을 위한 이 새로운 싸움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가장 큰 자산 중 하나는 윈도우가 프라이빗 서버 분야에서 가지고 있는 버팀목이 될 수도 있다.2019년 윈도우는 세계 서버 시장의 72.1%를 점유했다.AWS가 "Windows를 위한 입증되고, 신뢰할 수 있고, 안전한 클라우드"라고 주장하지만, 나는 Azure가 여기에서 더 나은 통합을 제공한다고 말하는 것이 아마도 타당하다고 생각한다.Windows 서버에서 클라우드로 마이그레이션하려는 기업에게 Azure는 가장 쉬운 전환을 제공할 가능성이 높다.

Azure가 제공하는 또 다른 간단하지만 인기 있는 IaaS 애플리케이션은 가상 머신 "VMs"이다.이것들은 들리는 것보다 훨씬 덜 복잡하며 사용자가 하나의 장치에서 다수의 운영체제를 실행할 수 있게 해준다.이렇게 생각해 보십시오. Mac OS를 실행하는 Apple 컴퓨터도 있고, 주로 Windows를 실행하지만 Linux와 같은 것을 실행할 수 있는 다른 세상도 있습니다.일부 애플리케이션은 하나의 OS만 지원하지만 애플리케이션은 각 OS에 맞게 조정된다.이러한 이유로, 많은 조직들은 궁극적으로 둘 이상의 OS에 걸쳐 운영되며, 따라서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간에 전환이 필요하다.가상 머신은 이러한 요구를 제거하여 비용과 운영 복잡성을 줄인다.또한 VM는 기업이 효율성을 희생하지 않고도 훨씬 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같은 가정 내 작업 시대에서 새로운 사용 사례를 발견하여 업무 일정을 지속적으로 중단시켰다.하드웨어는 이제 소프트웨어에 비해 부차적이기 때문에, 직원들이 사무실에 없더라도 업무 운영을 계속하는 것이 훨씬 쉽다.Windows 기기가 없는 사용자가 이제 소프트웨어 실행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는 적어도 기업 차원에서 Windows 판매 증가에 기여할 수 있다.

Azure는 또한 기업이 서버를 클라우드로 오프로드할 수 있는 옵션도 제공한다.대부분의 다른 IaaS 애플리케이션과 마찬가지로, 이는 회사 오버헤드 및 운영 비용을 절감하는 데 이상적이다.또한, IT 우려로 인해 성장이 제한되지 않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이러한 여러 요소들의 조합을 자주 볼 수 있으며, 예를 들어, SQL Server에서 실행되는 VM에 구현된 SQL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여러 요소가 모두 클라우드에서 실행되는 것을 볼 수 있다.이 모든 것이 잘 작동하도록 하기 위해 아즈레는 자체적인 개인 네트워크를 개발했다.Azure Networking은 모든 고객에게 짧은 대기 시간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기업이 클라우드 의존도로 인해 로딩 속도를 절충할 필요가 없도록 보장한다.AT&T(T)가 자체 개발한 5G 이동통신망을 아즈레어로 이전하고 마이크로소프트가 IP에 접속할 수 있게 한 가운데, 이 회사의 인프라가 상당히 최상급이라는 것은 분명하다.대기 시간을 줄이고 용량을 향상시키는 것은 품질 좋은 클라우드 서비스의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한 측면이며, 현재 마이크로소프트도 이를 선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PaaS:

꽤 자주 PaaS는 SaaS와 결합될 수 있으며, 일부 시나리오에서는 IaaS와도 결합될 수 있으며, 이는 때때로 PaaS를 저평가하게 만들 수 있다.그러나 PaaS는 클라우드 방정식의 매우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실제로 AWS가 클라우드 리드를 구축한 곳이다.하지만 나중에 그것에 대해 더 이야기 하자.PaaS는 기본적으로 개발자가 클라우드 또는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생성하여 확장성을 향상시키고 코딩 작업을 낮추고 서로 다른 제품 생성에 들어가는 하드웨어 유지보수를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대부분의 클라우드 공급자가 제공하는 가장 인기 있는 PaaS 서비스 중 하나는 컨텐츠 전송 네트워크("CDN")이다.CDN은 본질적으로 사용자와 가장 가까운 서버로부터 정보를 소싱하여 데이터 전송 속도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서로 다른 서버의 네트워크다.전자상거래와 동영상 스트리밍이 인기를 끌면서 최근 몇 년 사이 CDN의 필요성이 계속 커지고 있다.Azure CDN은 이 문제에 대한 마이크로소프트의 해결책이며, Azure Media Services는 비디오 스트리밍에 중점을 두고 그것을 기반으로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다른 강력한 성장 분야는 사물인터넷(IoT)이다.1999년에 만들어진 IoT는 유행어 그 자체다.IoT는 기본적으로 인터넷을 통해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는 센서, 처리 능력, 소프트웨어 및 기타 "스마트" 시스템으로 객체를 포괄하는 용어일 뿐이다.상상하시겠지만 IoT는 꽤 인기 있는 시장 부문이며 클라우드 컴퓨팅은 이를 관리하는 데 있어 역할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장치들은 실제로 장치 자체가 아닌 클라우드에서 소프트웨어를 실행하고 다른 장치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클라우드를 사용하고 있다.아즈레어는 전용 IoT 플랫폼인 Azure IoT Central을 제공하여 장치와 데이터를 모니터링할 수 있다.

여기에 마이크로소프트의 머신러닝(machine learning)과 인공지능(AI)의 혁신이 다시 접히기 시작한 것이다.대부분의 IoT 애플리케이션은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엄청난 장치 네트워크를 이용한다.마이크로소프트의 믿을 수 없는 신경망은 이 데이터를 신속하게 분석하여 필요에 따라 실시간으로 여러 장치를 조정할 수 있다.아즈레의 소프트웨어는 데이터 엔지니어가 IoT 기기가 기록한 정보를 쉽게 소화할 수 있는 비주얼도 만들 수 있다.IoT가 2017년 1000억 달러에서 2025년 약 1조6000억 달러로 계속 성장하면서 클라우드 사업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수익은 비틀거리고 있다.IoT 시장가치의 약 30%만이 하드웨어에서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10년 말까지 20%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소프트웨어 제공업체에게 매출 비중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1조 6천억 달러 시장의 25%가 1조 3천 6백억 달러인데 그 말도 안 되는 성장은 아즈레가 확실히 한몫을 얻고자 하는 것이다.

블록체인과 같은 신흥 트렌드도 아즈레어 채택에 유리하다.아즈어는 아즈레 블록체인 워크벤치와 함께 블록체인의 개발과 통합을 위한 플랫폼을 제공한다.개발자들은 그들만의 복잡한 매개변수나 기반을 만드는 것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Azure는 이 모든 것을 제공한다.Insight Partners는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 시장이 2021년 49억3500만달러에서 2028년 2279억9600만달러로 상승하는 CAGR로 72.9% 성장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메타버스(metaverse)는 미래 기술계의 주요 요소로 보이는 또 다른 트렌드다.나는 많은 사람들이 메타버스(metaverse)에 대해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거대한 계획의 일부에 대해 의구심을 갖고 있지만, 나는 디지털 공간이 엄청나게 중요한 미래에 대해서는 거의 논쟁이 없다고 믿는다.나는 마이크로소프트가 팀과 함께 작업공간 메타버스(metaverse)를 설립하는 일을 좋아하지만, 내가 여기서 집중하는 것은 정확히 아니다.대신에, PaaS 제공자로서, 마이크로소프트는 그러한 생태계의 주요 요소들 중 하나가 될 것이다.

IoT를 돌아보면 마이크로소프트는 아즈레 디지털 트윈스라고 불리는 제품을 개발했다.마이크로소프트의 설명대로 "Azure Digital Twins는 실제 사물, 장소, 비즈니스 프로세스, 사람을 디지털로 표현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이다.디지털 쌍둥이 시장은 2020년 32억1000만 달러에서 2030년까지 1845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돼 디지털 작업공간과 환경의 채택이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이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으로, 마이크로소프트는 변화하는 기술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좋은 위치에 있다.

시장 역동성 변화

인터넷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적어도 어느 정도는 최근의 AWS 가동 중단을 알고 있을 것이다.나는 아마존이 이러한 불상사의 결과로 어떤 고객도 잃게 될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하지만, 나는 아마존이 현재의 클라우드 기반 컴퓨팅 시스템의 치명적인 약점을 노출시켰다고 믿는다. 이러한 실패는 거의 피할 수 없는 것이다.물론, 회사들은 그것들을 매우 드물게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수 있고, 매우 드물게 만드는 것은 꽤 좋지만, 완벽하지는 않다.아마존은 그것의 영예에 필사적으로 매달리려고 애쓰는 오래된 기술 거인이 아니다.아니, 이것은 믿을 수 있고 동급 최고의 네트워크를 만들기 위해 수십억 달러를 투자해 온 현대의 거인 중 한 명이다.하지만, 여전히 실패한다.

새로운 클라우드 솔루션의 등장이 나타날 것으로 보이는 대목이다.개별 가동 중단이 근절되지 않을 것이 분명해지자 기업의 계약 다변화가 답인 것으로 보인다.기업은 하나의 클라우드 제공업체만 계약하는 대신 멀티클라우드 접근 방식으로 전환할 가능성이 높다.최근 IPO HashiCorp(HCP)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가 이러한 시스템의 창조를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바로 이 아이디어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멀티클라우드 네트워크에 대한 생각은 완전히 새로운 것이 아니다.실제로 지난해 이맘때쯤 AWS 고객의 약 75%가 2차 워크로드에 다른 클라우드 프로바이더를 활용하기도 했다.Gartner의 한 보고서에 따르면, 멀티클라우드 고객의 81%가 이러한 접근 방식이 유익하다고 생각했다.이러한 필연성, 즉 멀티 클라우드 네트워크의 창출은 아마존이 다소 받아들이기 꺼려왔던 것이다.이 부문의 리더로서 고객이 두 개 이상의 서비스를 여러분 자신의 서비스와 결합하도록 장려함으로써 양보하는 것이 정확히 여러분에게 이익이 되지 않는다는 것은 이해할 수 있다.그러나 마이크로소프트에게 멀티클라우드는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멀티 클라우드 네트워크 지원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Azure Arc나 여러 클라우드 네트워크를 통해 작업할 수 있는 클라우드 보안 시스템인 Microsoft Sentinel과 같은 서비스를 만든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말하자면, 아마존은 이제 서서히 멀티 클라우드 네트워크의 아이디어를 채택하기 시작하고 있다.업계 지도자의 이런 참담한 입장 표명은 이 피할 수 없는 변화가 지금 우리에게 닥쳤음을 말해주는 것 같다.클라우드 컴퓨팅의 미래는 고객이 클라우드 프로바이더 컬렉션을 활용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며, 이 과제는 이제 이러한 번들 내에서 가장 인기 있는 클라우드 프로바이더가 되는 방향으로 옮겨가고 있다.

시장 선두주자로서 아마존의 경쟁은 확실히 따라잡기 시작했지만, 여전히 이 분야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지난 2018년, 베조스는 "AWS는 같은 마음가짐의 경쟁에 직면하기 전에 7년 동안 선두로 출발하는 특이한 이점을 가지고 있었다"고 말했다.3년이 지난 지금, 강력한 경쟁사들이 상당한 투자로 잃어버린 시간을 만회하려고 애쓰면서, 그 이점은 줄어들었다.

구글·오라클·마이크로소프트는 본질적으로 클라우드 네트워크를 활용한다는 조건 하에 대규모 투자를 약속하며 고객을 매수해 왔다.이는 오라클의 틱톡 입찰의 일환이었고, 이 전략은 비싸지만 공격적인 고객 인수는 아마존의 시장 장악력을 느슨하게 하는데 매우 중요하다.아마도 이 분야에서 가장 큰 지출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작년에 누앙스를 197억 달러에 인수한 것이었을 것이다.2020년 가을에 출시된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for 헬스케어는 이번 인수의 확실한 수혜자인데,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번 인수로 마이크로소프트의 헬스케어 서비스의 총 어드레스 가능 시장(TAM)이 거의 두 배인 5000억 달러에 육박했다고 주장하고 있다.뉘앙스 솔루션은 2021년 4월 현재 미국 병원의 77%에서 사용되고 있다.마크 벤자민 뉴언스 최고경영자(CEO)는 합병에 대해 "이제 회사가 더 글로벌하게 진출하고 규모를 늘릴 수 있게 될 것"이라며 MS의 인수 야망을 밝혔다.

이러한 움직임은 고객에게 산업별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기 위한 마이크로소프트의 광범위한 클라우드 전략의 일환이다.본질적으로, 회사는 주어진 분야에 가장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련의 제품을 개발하면서 각각의 부문들을 고유의 도전으로 접근하고 있다.뉘앙스의 인수는 이를 성공적으로 이행하는 데 필요한 투자를 하기 위해 회사가 막대한 전쟁자금을 기꺼이 파헤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한다.건강관리와 같은 여러 틈새에서 지배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마이크로소프트는 보편적으로 지배적이고 유능한 서비스를 만들 것이다.뉘앙스와 같은 회사의 인수는 그 목표를 달성하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효과적인 방법이다.

하지만 뉴앙스가 마이크로소프트(MS)의 아즈레에 대한 주요 투자 중 마지막은 아닐 것으로 보인다.블룸버그통신은 지난 1월 애플과 ARM 반도체 엔지니어 출신인 마이크 필리포를 고용해 아즈레에 자체 칩을 생산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 중인 독점 칩으로 무엇을 하려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아마도 인텔의 (INTC) FPGA를 대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전선에서 마이크로소프트가 앞으로 어떻게 나아갈지 지켜보는 것은 흥미로울 것이다.마이크로소프트가 액티비전 블리자드(ATVI)를 687억 달러를 인수한 후에도 여전히 현금 619억2000만 달러(최신 실적 보고서 기준)를 보유해 필요한 투자를 할 수 있는 힘을 준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르네상스

이는 모두 2014년 사티아 나델라를 최고경영자(CEO)에 임명하면서 주도된 마이크로소프트(MS)의 대대적인 문화 전환의 일환이다.윈도우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레거시 제품이었다.그것은 또한 운영체제가 노쇠하여 전성기를 지난 것처럼 여전히 컴퓨터 환경을 지배하고 있다.그러나 나델라는 아즈레가 마이크로소프트가 성장할 수 있는 지역이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었다.그러나 그는 이 제품에 투자하기를 원했지만, 강력한 윈도우 사업부가 기업 지배력을 유지하기 위해 경쟁함에 따라 내부적인 저항에 직면했다.종종 그것은 최고 인재를 훨씬 더 작은 아즈레 사단으로 옮기려는 시도를 좌절시킬 것이다.

CEO가 되자마자, 나델라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작년에 피했던 몇 가지 결정을 내렸다.그러나 그가 윈도우 이름을 Azure의 제품 제목에서 삭제한 것은 아마도 가장 명확한 의향서일 것이다.아즈레는 윈도우의 그림자에서 벗어나 스스로 일어설 만했다.이는 나델라가 이전 윈도우 개발 그룹을 반으로 쪼개 미래 모빌리티에 집중하고 레거시 제품에 대한 회사의 의존도를 계속 낮추면서 더욱 강화되었다.

나델라의 CEO 승진은 그 자체로 아즈레 부문을 이끄는 그의 이전 역할로 볼 때 회사의 향후 방향을 향한 강력한 발언이었다.CEO가 된 이후 그의 행동은 이러한 입장을 굳혔을 뿐이며 아즈레는 현재 회사의 최우선 과제가 되고 있다.스탠포드 경영대학원이 주최한 이 대화에서 나델라는 회사의 미래를 결정하기 위해 어떻게 그가 회사의 기원을 되돌아봐야 했는지에 대해 논한다.

그는 "92년 내가 마이크로소프트에 입사했을 때 '우리의 임무는 모든 가정과 책상에 PC를 설치하는 것'이라고 얘기하곤 했다.그것은 꽤 고무적이었다… 90년대 후반에 이르러서는, 적어도 선진국에서, 그리고 그 이후로 우리는 '다음은 무엇인가?'라는 투쟁을 벌이게 되었다.그리고 나는 사실 그 회사의 본고장으로 돌아갈 필요가 있다고 느꼈다.마이크로소프트는 우리가 건설할 때, 또는 폴 [알렌]과 빌[게이츠]이 건설할 때 시작되었고, 알테어의 기본 통역관인 [8800]이 건설되었다.그리고 나는 2019년에 마이크로소프트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이 우리의 기원인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더 많은 기술을 만들 수 있도록 기술을 구축한다'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고 믿는다.'"

한때 기술 플랫폼을 만든다는 이 아이디어가 PC를 전 세계 모든 사람의 집에 들여오는 것을 의미했던 반면, 클라우드 컴퓨팅은 새로운 기회를 제공했다.Azure와 기타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는 이제 모든 규모의 기업과 개인이 세계에서 가장 발전된 컴퓨팅 플랫폼과 알고리즘을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었다.나델라의 비전을 통해 마이크로소프트가 전체 산업을 재편할 수 있게 할 이러한 변화는 의심할 여지 없이 회사의 미래다.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투자 성장과 위험을 수용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는 성능을 중시하는 방식을 바꿔야 했다.단순한 수익과 수익에 초점을 맞추는 대신 고객만족도와 활용도를 기준으로 경영자를 평가하기 시작했다.기존의 리더십 범위를 거래에서 변혁으로 바꾸는 것이 이를 달성하는 데 중요한 단계였다.Nadella는 이 결정이 "모든 것을 아는 회사"에서 "모든 것을 배우는 회사"로 진화하는 클라우드 컴퓨팅에 초점을 맞춘 회사로의 "끔찍한 전환"을 가능하게 한 것으로 인정하였다.

아직 확실하지 않다면, 나는 사티아 나델라의 엄청난 팬이고 그의 리더십은 세계에서 가장 강한 사람들 중 하나라고 믿는다.아즈레의 성장은 이 분야에서 큰 발전을 거듭하고 있어 이 회사의 우선 과제로 남아 있다.마이크로소프트는 뒤쳐지거나 차선책이 되는 것에 익숙하지 않지만, 이러한 불편한 현실은 최근의 기억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가장 위대한 혁신들 중 일부를 길러낸 것 같다.

시장 점유율 획득

AWS는 당분간 최고의 서비스로 남아있지만, 이는 더 이상 실제 제품의 장점 때문이 아닐 수 있다.나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이 시기에 동등하거나 어쩌면 더 나은 제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회사의 리더쉽은 이 제품의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많은 투자를 할 의지를 보여 주었다고 말할 자신이 있다.고객들의 클라우드 계약 다변화 추진에 힘입은 지속적인 발전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아마존과의 격차를 줄일 수 있게 할 것이다.

자료를 보면 이미 그렇다.시너지리서치 자료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는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에서 단연코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시장 자체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이 정도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는 것은 다소 인상적인 업적이다.시너지는 IBM(IBM)은 물론 다른 클라우드 제공업체들의 시장 점유율이 다소 빠르게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도 이들마저 매출 성장을 경험했다고 지적했다.그러나 분명한 것은 그 산업이 통합되고 있다는 것이다.

시너지 리서치

이러한 통합으로 마이크로소프트는 AWS에 더 가까워짐에 따라 자유 시장 공간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Flexera의 보고서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는 현재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의 채택률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플렉서라가 이 데이터를 분석해온 11년 만에 마이크로소프트가 이 지표에서 AWS를 추월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나는 이것이 전체 클라우드 경쟁에서 중요한 전환점이 된다고 생각한다.내게는 AWS가 한때의 지배적 서비스와는 거리가 먼 것이 분명하다.

플렉세라

위에서 자세히 설명한 것처럼 Azure는 대부분의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충족할 수 있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성숙한 클라우드 서비스로 성장했다.그것의 신경망은 저장장치와 같은 것을 볼 때, 고객 품질은 단지 비용에 불과하기 때문에 그것의 가장 큰 차별화 요소들 중 하나로 보인다.마이크로소프트는 효과적인 신경망을 개발함으로써 급속하게 확장되고 있는 IoT 네트워크와 대규모 데이터셋 분석을 활용할 수 있는 좋은 위치를 확보하고 있다.이와 같이, 나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이러한 클라우드 채택의 다음 흐름을 활용할 수 있는 최적의 위치에 있다고 생각한다.

클라우드 시장의 선두 분석가인 Bob Evans는 클라우드 분야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가장 위대한 자산 중 하나가 인상적인 컴퓨팅 기능과 인프라를 어떻게 능가하는지 설명한다.그는 "마이크로소프트가 클라우드 분야에서 비상한 성공을 거둔 배경에는 사티아 나델라 CEO가 말하는 '디지털 자산'뿐 아니라 비즈니스 모델, 경쟁적 자세, 전략적 비전 등을 현대화할 수 있도록 기업 고객을 돕는 마법이 있었다"고 설명했다.고객을 장기 파트너로 만드는 회사의 능력은 다른 클라우드 운영자가 하지 않는 것이며 엄청난 장기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다.오늘날 마이크로소프트의 대부분의 일들이 그러하듯이, 이것은 사티아 나델라가 이끄는 문화에서 비롯된다.

멀티클라우드 활용률의 확대는 또한 전체 클라우드 지출을 증가시켜 시장의 성장에 기여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이며, 일부 기업은 클라우드 제품을 여러 제공업체와 함께 백업하는 데 비용을 지출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AWS는 많은 레거시 고객을 보유하고 있지만, 이러한 레거시 고객들 중 일부가 Azure와 함께 다양화를 시작하는 것을 보면 놀라지 않을 것이다.이러한 경쟁 분야의 평준화는 마이크로소프트가 가장 큰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부분이다.

이러한 모든 트렌드와 클라우드 시장의 현황을 살펴보면 마이크로소프트의 관점에서 이를 문맥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시장 점유율 인수는 지난 몇 년 동안 아즈레에게 두드러져 왔지만, 이 성장률은 거의 지속할 수 없는 수준이다.설사 몇 년 더 지속된다 하더라도 기업의 초점이 시장점유율 증가에서 시장점유율 유지로 옮겨가는 시점이 올 것이다.

아마존은 지난 몇 년간 시장점유율이 거의 3분의 1 수준으로 이미 이 한계에 도달한 것으로 보인다.그래서 질문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상한선이 무엇인가?그 해답은 소규모 클라우드 제공업체의 운명에 있다고 생각한다.'기타'들이요.구글이나 아즈레와 같은 회사들로부터의 시장 점유율은 현재 시장의 26%를 차지하고 있는 이러한 소규모 회사들의 점유율을 거의 독점적으로 희생하여 왔다.나는 이것이 10년 말에 6%까지 낮아지는 것을 본다.

SaaS가 클라우드 컴퓨팅 방정식의 더 큰 부분이 되면서, 소규모 클라우드 제공업체들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과 같은 기업들이 생산할 수 있는 혁신을 따라가지 못할 것이다.SaaS만이 격차를 벌리고 있는 것이 아니라 PaaS와 IaaS 애플리케이션이 이미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SaaS가 더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분명히 말하면, 이러한 소규모 제공업체들은 시장 점유율이 감소할 가능성이 높지만, 시장 자체가 급속도로 확장됨에 따라 수익은 계속 상승하거나 최소한 안정세를 유지할 가능성이 있다.

그래서 시장의 19%를 점유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나는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가 가장 큰 수혜자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지난 4년 반 동안 마이크로소프트는 시장 점유율을 11%에서 22%로 2배가량 늘리며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현재 구글은 10%대 바로 아래에 거주하고 있다.위 차트를 보면 마이크로소프트 쪽이 탄력이 뚜렷하다.그러나 규모가 커질수록 이런 공격적인 성장을 유지하기가 더 어려워진다.그런 만큼 25% 장벽을 깨면서 성장이 점진적으로 둔화되기 시작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제 시장점유율에 대한 나의 예상치를 제시할 수 없다.지평선은 내가 그렇게 하는 것을 편안하게 느끼기에는 너무 많은 변수들로 너무 멀다.말하자면, 나는 나의 기본적인 기대를 줄 수 있다.나는 10년 안에 마이크로소프트가 32%의 시장 점유율을 넘어서 아마존에 돈을 벌게 하고 아마도 1위를 차지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한다.내 직관은 아즈레가 10년이 되기 전에 AWS에서 1위를 할 것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나는 이것이 좀 더 추측적인 논평이고 그렇게 여겨져야 한다고 알고 있다.나도 그때쯤이면 구글이 시장의 15%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한다.다시, 추측성 주장.게다가, 나는 어느 회사든 2030년 전에는 각자의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는 것을 암시하는 것이 아니라, 최소한 나는 이것을 예상할 것이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성장

마이크로소프트(MS)의 클라우드 컴퓨팅 경쟁력 제고는 보기 좋지만, 진정한 이점은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 자체의 성장에 있다.클라우드 컴퓨팅을 채택한 기업의 약 80%가 사용 후 처음 몇 달 이내에 운영 개선을 보고해 클라우드 사용량이 상당히 급증했음을 예고하고 있다.실제로 현재 약 5%의 조직만이 모든 데이터 인프라를 클라우드 네트워크에 보유하고 있지만, 64%는 5년 이내에 클라우드에서만 독점 운영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가트너는 2017년 4%, 2021년 10%에서 2024년까지 전체 기업 IT 지출의 45% 이상이 클라우드 서비스로 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클라우드 우선" 이데올로기가 재계에 퍼지면서 COVID에 의해 가속화되었다.이러한 가속화로 2025년까지 전 세계 퍼블릭 클라우드 지출에서 21% CAGR이 가능해져 8,090억 달러 규모의 시장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그러나 클라우드 성장에 대한 추정치는 역사적으로 낮다는 점은 주목할 필요가 있다.가트너는 지난해 4월 초 같은 기간 18% 성장을 2020년 11월 보고서에서 전망한 뒤 2020~2021년 23% 성장으로 2021년 전망을 수정했다.시너지리서치에 따르면 실제 성장률은 37%로 클라우드 성장세가 예상을 웃도는 수준을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Canalys는 34%의 약간 느린 성장률을 보였지만 Gartner의 예상을 훨씬 앞질렀다.

얼라이드 마켓리서치의 보고서에 따르면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은 2030년까지 1조6,200억달러 규모의 시장 규모에 도달해 CAGR이 15.8%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모든 것을 고려해 볼 때, 이것은 클라우드 성장에 대한 또 다른 과소평가일 수 있다.하지만 이 보고서가 공정한 추정치라고 가정한다면, 이 성장의 주요 동인이 무엇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지를 검토할 가치가 있다.

Canalys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메타버스라고 불리는 공유 가상 또는 증강현실 공간이 클라우드 성장의 주요 동인이 될 것이라고 한다.Canalys는 "클라우드 서비스는 메타버스(metaverse)에 진입하려는 개별 개발자와 조직에게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가상 및 증강현실 환경에서 컴퓨팅의 수요가 높을 것이며, 스토리지, 머신러닝, IoT 및 데이터 분석은 메타버스에서의 디지털 트윈닝, 모델링 및 상호작용과 같은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필수적일 것이다.개발자들의 메타버스 투자 지속으로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 특히 하이퍼스케일러에 막대한 기회가 주어질 것이다."

PaaS는 현재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가장 작은 영역이지만 향후 10년간 가장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마이크로소프트는 PaaS 역량을 구축하는 데 많은 투자를 해왔으며 PaaS를 시장에서 가장 강력한 기업으로 만들었다.우리는 현재 전 세계 클라우드 네트워크의 극적인 구조조정을 진행 중이며 향후 몇 년 안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는 향후 몇 십 년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마이크로소프트가 차세대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을 다룰 수 있는 최적의 위치에 있는 것처럼 보이는 상황에서, 나는 마이크로소프트가 변화하는 시장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기를 기대한다.

성장 수량화

TechCrunch에 따르면 지난 분기에 마이크로소프트 Azure는 100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다.마이크로소프트가 아즈레 수익을 공개하지 않는 만큼 시장점유율 하락에서 종종 나오는 추정치에 의존해 사업부의 매출을 추정할 필요가 있다.연간 4천만 달러의 매출을 올린 셈이지그러나 그것은 아즈레가 성장하고 있는 극단적인 비율을 정확히 고려하지 않는다.애널리스트들은 지난 분기의 아즈레어 매출 46% 성장 이후 다음 분기에는 39% 성장, 다음 분기에는 37% 성장, 그 후 분기에는 41.9%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아즈레는 이번 분기 실적에 이 같은 추정치를 적용해 연간 699억70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그러나 팩트셋의 자료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는 아즈어의 성장률을 기록할 때마다 분석가들의 예상을 뒤엎었다.기록이 깨질 위험을 무릅쓰고 마이크로소프트가 이 같은 추정치를 뛰어넘을 가능성이 커 보인다.

이 회사의 가장 최근 실적 호조 기간 동안,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더 높은 아즈레 수익의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었다.어느 시점에선가 아즈레가 자신들을 충족시키기보다는 예상치를 능가할 것으로 기대하는 것이 거의 타당해 보인다.그래서, Azure는 계속해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더 많은 시장 기회가 나타나면서, 마이크로소프트는 엄청난 이익을 보게 될 것이다.

얼라이드 마켓 리서치는 2030년까지 세계 클라우드 시장의 규모가 1조6,20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대부분의 클라우드 예측을 테마로 하면 보수적인 추정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이크로소프트가 그 시장의 32%를 점유한다고 가정할 때, 그 회사는 그때까지 Azure로부터 매년 5,180억 달러를 창출할 것이다.하지만, 내가 마이크로소프트가 클라우드 컴퓨팅의 다음 물결에 얼마나 지배적일 것으로 예상하는지를 고려할 때, 나는 내 32%의 추정치가 궁극적으로 보수적인 것으로 여겨질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이로써 동사는 실적시즌 동안 유의미한 촉매제 역할을 하면서 애널리스트의 기대치를 계속 웃돌 것으로 보인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인텔리전트 클라우드 부문의 영업이익률이 42.5%인 점을 감안하면 2030년까지 아즈레에서만 연간 약 2,201억5,000만달러의 이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추산한다.P/E 20이면, 이것은 4조 403억 달러의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단지 아즈레 사업을 위해서.이는 클라우드 부문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잠재력이 무엇인지 정확히 엿볼 수 있다.이전 기사에서 논했듯이, 마이크로소프트는 엄청난 성장을 할 준비가 되어 있는 기업이고 심지어 2조 1,200억 달러의 현재 가치평가조차도 그것을 정당화하지 못한다.아즈레에 대한 이러한 심도 있는 분석은 이를 예시 이상으로 잘 보여주고 있어 회사의 가장 큰 성장 기회에 한 획을 그었다고 생각한다.

투자자 테이크어웨이

윈도우가 여전히 최고의 제품이지만, 윈도우가 한때 그랬던 것처럼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지 못한다.나델라가 지적했듯이, 이미 상당한 시장 포화 상태가 나타나고 있다.이것이 아즈레 투자 논문의 핵심이다.Azure는 윈도우인 머니 프린터를 자체 수익성이 높은 새로운 사업에서 더 큰 성장으로 바꿀 수 있다.윈도우만큼 성공적인 것을 볼 때도, 앞으로 나아가지 않는 회사들은 거꾸로 가고 있고, Azure와 함께 마이크로소프트는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

나는 이 글에서 사티아 나델라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했지만, 이전 작품에서는 회사의 리더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그건 실수였어.사티아 나델라 같은 사람은 그들의 회사에 엄청난 자산이다.때때로 이 작품을 통해 나는 나델라와 문화를 교류할 수 있게 이용했다. 왜냐하면 회사의 현재 환경이 그에게서 얼마나 많이 나오는지 때문이다.그것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가치 있는 직책이다.직원 만족도가 가치 성장의 핵심 동력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긍정적인 근무 환경을 갖는 것이 기업들에게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Glassdoor의 연간 "Best Places To Work" 목록에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들의 실적이 아마도 가장 좋은 예라고 생각한다.알파의 동료 작가인 앱 이코노미 인사이트가 최근 이 주제를 다룬 기사를 냈는데, 나는 이 글을 읽기를 강력히 추천하고 싶다.결과가 다소 왜곡될 수도 있지만, 기술 전반의 뛰어난 성과로 인해, 나는 그것이 강한 리더십과 문화가 성장의 촉매라는 생각을 뒷받침할 확실한 증거를 제공한다고 믿는다.마이크로소프트가 가까운 미래를 통해 리더십으로부터 엄청난 이익을 얻을 것이라고 믿지만, 정확히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수량화하기는 어렵다.15%가 넘는 YTD를 줄인 지금 우리가 처해 있는 불확실성의 현재 기간을 감안할 때 지금이 구입하기에 적기라고 말하기는 망설이고 있지만, 확실히 매력적으로 보인다.이 기사와 마지막 기사에서 마이크로소프트에 대해 살펴본 모든 것을 고려해 볼 때, 마이크로소프트가 궁극적인 인수 보유라는 이전의 주장을 되풀이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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