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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이 무너지고 있다: 매수해야 할 3가지 클라우드 주식

by Emily Blunt 2022. 3.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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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이 무너지고 있다: 매수해야 할 3가지 클라우드 주식

요약

  •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주식은 지난 몇 개월 동안 타격을 입었습니다.
  • WisdomTree Cloud Computing ETF는 이전 최고치에서 거의 40% 하락했습니다.
  • 일부 훌륭한 클라우드 비즈니스는 2년 이상 전에 코로나 이전부터 볼 수 없었던 진입점을 마침내 제공하고 있습니다.
  • 전 세계가 디지털 혁신을 수용하고 기업이 클라우드로 마이그레이션함에 따라 지난 몇 분기 동안 확실한 승자가 나타났습니다.
  • 이들 중 3곳은 밸류에이션 스펙트럼의 하단에서 거래하면서 탁월한 비즈니스 모멘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저는 App Economy Portfolio에서 기사 그 이상을 합니다. 회원은 모델 포트폴리오, 정기 업데이트, 채팅방 등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더 알아보기 "

 

추상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 개념

게티 이미지를 통한 Olemedia/E+

 

당신이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투자자라면 지난 한 해는 험난한 한해였습니다. 예를 들어 WisdomTree Cloud Computing ETF( WCLD )는 이전 최고치에서 거의 40% 하락했습니다. 이는 나스닥( QQQ )의 경우 13%, S&P 500( SPY )의 경우 7%와 비교됩니다.

 

차트
YCharts의 데이터

 

 

우리는 최근 수익률이 가까운 장래에 일어날 일을 나타낸다고 믿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대부분의 투자자는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주식을 피합니다.

1987년부터 매주 발행되는 AAII의 심리 조사에 따르면 현재 투자자의 23%만이 낙관적입니다. 이러한 낮은 수치는 최근 Michael Batnick이 자신의 게시물 Nothing 's Bullish 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역사적 평균과 희소성보다 훨씬 낮습니다 .

 

AAII 감정 조사 - 투자자의 23%가 낙관적

감정 투표(AAII 투자자 감정 조사)

 

시장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 말할 수는 없지만(모름), 그러한 약세 감정은 작년에 천문학적인 가치로 거래되던 많은 뛰어난 기업에 더 나은 진입 지점을 만들었습니다.

  • 넘어질 여지가 더 있습니까? 전적으로.
  • 장기 투자자에게 점점 더 매력적으로 보이나요? 틀림없이.

나는 시장의 시간을 맞추려고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 앱 경제 포트폴리오 의 구성원은 내 포트폴리오를 보호하기 위해 따르는 네 가지 간단한 규칙 에 익숙합니다 .

  1. 내 투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단계적으로 이루어집니다(매월 고정 금액).
  2. 나는 나의 가장 높은 신념(최대 할당)에 너무 많은 것을 던지는 것을 피합니다.
  3. 나는 나 자신이 패배자에게 쌓이도록 내버려 두지 않는다.
  4. 나는 수년 동안 우승자를 붙잡고 그들이 내 포트폴리오를 인수하도록 내버려 두었습니다.

나는 매달 새로운 저축에서 내 포트폴리오 가치의 1%에 해당하는 금액을 추가합니다. 보통 4~5개 주식에 분산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 2021년 2월에 고점에서, 2020년 3월에 저점에서 매수했습니다. 평생 투자하면서 이 접근 방식이 큰 수익을 낼 것으로 기대합니다.

매크로 환경이 많은 불확실성을 야기하고 있지만 클라우드로의 마이그레이션은 수그러들지 않고 계속 전진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미국 클라우드 컴퓨팅만 해도 +18% CAGR 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 이는 이러한 범주의 리더가 앞으로 성장할 잠재력을 보여줍니다.

 

글로벌 엔터프라이즈 IT 지출

글로벌 엔터프라이즈 IT 지출(Benedict Evans를 통한 Gartner)

 

 

오늘 제가 논의하고 있는 세 회사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소비되는 데이터의 규모가 증가하는 혜택을 누리고 있습니다. 관찰 가능성, 보안, 검색 및 데이터 관리 전반에 걸쳐 광범위한 사용 사례를 제공합니다.

그들은 클라우드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뛰어난 분기를 보냈습니다. 한편, 그들은 현재 시장의 매도 상황에서 몇 년 동안 가장 투자 가능한 것입니다.

대부분의 기업이 운영을 클라우드로 전환하고 있는 세상에서 개발, 운영 및 보안 팀이 원활하게 협력해야 할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습니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그렇지 않았습니다. Datadog이 달성하고자 하는 것은 모든 부서가 동일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동일한 문제를 보고 해결하기 위해 협력하는 것입니다.

데이터독( 나스닥: DDOG )

 

데이터독 로고

Datadog 로고(회사 웹사이트)

 

대부분의 기업이 운영을 클라우드로 전환하고 있는 세상에서 개발, 운영 및 보안 팀이 원활하게 협력해야 할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습니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그렇지 않았습니다. Datadog이 달성하고자 하는 것은 모든 부서가 동일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동일한 문제를 보고 해결하기 위해 협력하는 것입니다.

Datadog의 접근 방식을 제품 주도 성장 이라고 합니다. 제품이 성장의 가장 중요한 동인인 비즈니스 방법론입니다(판매 및 마케팅과 반대). 획득, 유지 및 수익 창출은 모두 제품 경험에 의해 좌우됩니다. 원하는 경우 제품은 "자체적으로 판매"됩니다.

Datadog은 시장 출시 전략으로 혁신에 대한 상당한 투자를 우선시합니다. Datadog의 핵심은 복잡성을 줄이는 것입니다. 이 접근 방식은 많은 영역에 적용되어 플랫폼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독 플랫폼

데이터독 플랫폼(S-1사)

 

 

회사는 채택하기 쉬운 제품을 설계했습니다. 나중에 고객은 사용량을 확장하거나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른 제품을 채택하기 시작합니다. 결과적으로 Datadog은 지난 18분기 동안 130%를 초과하는 동급 최고의 달러 기반 순 보유율을 기록했습니다.

고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플랫폼에 대한 지출을 늘립니다. 결과적으로 Datadog은 신규 고객을 추가하지 않고도 수익을 크게 늘릴 수 있습니다. 아래는 Datadog의 고객 집단을 연도별로 분류한 그래프입니다. 높은 달러 기반 순 보유율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복합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는 가장 좋아하는 방법입니다. 각 연간 고객 집단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높은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아주 오랫동안 지속 가능한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Twilio( TWLO )도 비슷한 프로필을 가지고 있습니다.

Datadog 고객 코호트 분석(ARR, 백만 달러)

 

Datadog 고객 코호트 분석(ARR, 백만 달러)

Datadog 고객 코호트 분석(ARR, 백만 달러)(회사 S-1)

 

가장 최근 분기 말 에 Datadog의 실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 18,800명의 고객(+32% Y/Y).
  • ARR이 $100,000 이상인 2,010명의 고객(+63% Y/Y).
  • ARR(+114% Y/Y)이 1백만 달러 이상인 216명의 고객.

 

Datadog 고객 성장

Datadog 고객 성장(Q2 FY21 투자자 프레젠테이션)

 

회사 플랫폼 전략의 성공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많은 제품을 채택하는 고객의 수에서 보여줍니다.

 
  • 78%의 고객이 두 가지 이상의 제품을 사용했습니다(+6pp Y/Y).
  • 33%의 고객이 4개 이상의 제품을 사용했습니다(+11pp Y/Y).
  • 10%의 고객이 6개 이상의 제품 사용(+7pp Y/Y)

 

Datadog 고객 전환

Datadog 고객 전환(Q2 FY21 투자자 프레젠테이션)

 

Datadog의 경영진은 회사의 CAC 회수 기간을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했습니다. 5~7개월 정도 되었습니다. 이는 Datadog이 생성된 새로운 총 이익을 통해 판매 및 마케팅 비용을 회수하는 데 약 2/4가 걸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Datadog 영업 효율성

Datadog 영업 효율성(Q2 FY21 투자자 프레젠테이션)

 

대부분의 공공 SaaS 기업은 2021년 3분기 데이터와 함께 아래에 나와 있는 것처럼 CAC 투자 회수 기간이 2년 이상입니다.

 

총 마진 조정 CAC 투자 회수 2021 회계연도 3분기

총 이익 조정된 CAC 투자 회수 21 회계연도 3분기(Jamin Ball 블로그 판단 흐림))

 

 

21회계연도 4분기 하이라이트:

  • 수익은 3억 2,600만 달러(+84% Y/Y, 대 가이던스 +64%)였습니다.
  • GAAP 영업이익률은 3%(+8pp Y/Y)였다.
  • 비GAAP 영업이익률은 22%(+12pp Y/Y)로 가이던스 13%에 비해 낮았다.
  • 영업 현금 흐름은 35% OCF 마진인 1억 1600만 달러(+391%)였습니다.
  • 잉여 현금 흐름은 33% FCF 마진인 1억 700만 달러(+541% Y/Y)였습니다.
  • 대차대조표상의 현금과 투자는 16억 달러였습니다.
  • 장기 부채는 $0.8B였습니다.

안내:

  • 22년 1분기: 매출 ~$3억 3,600만(+70% Y/Y).
  • FY22: 매출 15억 2,000만 달러(+48% Y/Y).
  • 비GAAP 영업이익률 11%.

풀어야 할 몇 가지 중요한 사항이 있습니다.

이 속도로 FY23 1분기에는 매출 성장이 더욱 가속화되고 80대 중반 범위에 머무를 수 있습니다(보증은 없음). 22 회계연도 1분기에 대한 가이던스는 21년 4분기에 제공된 가이던스와 비교하여 +6pp 가속을 의미합니다.

지난 1년을 맥락에서 보자:

  • FY21 지침 (2021년 2월): 수익 $8억 3천만 및 adj. op. 마진 5%.
  • FY21 실제 : 수익 $10억3천만(+$0.2B) 및 조정. op. 마진 16%(+11pp).

경영진은 약속을 과소평가하고 과도하게 제공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강력한 FY22 가이던스를 더욱 설득력 있게 만듭니다.

이제 3분기 연속 매출 성장 가속화입니다. 이는 Datadog을 희소한 상황에 놓이게 합니다. 그러나 월스트리트는 회사의 수익이 향후 2년 동안 30%로 정상화될 것이라고 계속 가정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독 수익
YCharts의 데이터

 

마진 추세를 보면 예외적입니다. 매출총이익률과 영업이익률은 꾸준히 개선됐다. 또한 회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판매 및 마케팅에 지출하는 비용을 줄여 시장 진입 전략이 얼마나 효율적인지 보여줍니다.

 

데이터독 마진
YCharts의 데이터

 

 
  • 매출총이익률 은 79% 로 개선되고 있습니다.
  • 판매 및 마케팅 비용 은 매출의 27% 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 영업이익률 은 현재 3%대로 꾸준히 개선되고 있다.

Datadog은 FY21에 주식 기반 보상에 1억 6,400만 달러를 지출했습니다(+120% Y/Y). 이것이 GAAP와 비GAAP 마진의 주요 차이점이며 수익의 약 16%입니다. 회사는 FY21에 우수한 영업 현금 흐름 마진을 보였습니다(28%, +10pp Y/Y). 이 마진 프로파일은 Atlassian( TEAM )과 유사합니다.

 

Datadog 가격, 수익 및 수입
YCharts의 데이터

 

최근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84% Y/Y로 매출 성장 가속화 - 강점 을 보여줍니다 .
  • 79%의 매우 높은 총 마진 - 장기적인 잠재력 을 보여줍니다 .
  • 판매 및 마케팅 비용 감소, 27% - 확장성 .
  • 조정 영업 마진 개선 - 영업 레버리지 .
  • 대차대조표상의 긍정적인 순현금 포지션과 운영으로 인한 긍정적인 현금 흐름 - 지속 가능성 을 보여줍니다 .

IPO 이후 DDOG는 밸류에이션 스펙트럼을 보면 항상 비싼 주식이었습니다. COVID로 인한 시장 붕괴와 관련된 2020년 3월 바닥 부근의 몇 주를 제외하면 DDOG는 항상 판매 후 30~70배 사이에서 거래되었습니다.

KPI가 개선되고 성장이 더욱 가속화될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DDOG는 현재 매출의 약 44배에 달하는 밸류에이션 스펙트럼의 중간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선행 판매 배수에 초점을 맞춘다면 DDOG는 지난 2년 범위의 하단에 있습니다. 분명히 해두겠습니다. 그것은 싸구려 주식이 아닙니다. 정반대입니다. 여기서 내 유일한 요점은 회사가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결코 저렴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수익으로 가는 Datadog EV
YCharts의 데이터

 

Datadog의 가치 평가에 대한 추가 컨텍스트:

  • FY21 매출의 43배(지난 12개월).
  • 29회 FY22 수익 추정치 .
  • 21배 FY23 수익 추정치 .

보시다시피, 회사가 앞으로 월스트리트의 기대치를 충족한다고 가정하더라도 매우 빠르게 평가 배수로 "성장"할 것입니다. 또한 회사가 기대치를 상회한 실적을 감안할 때 FY22 이후 매출 추정치는 보수적일 가능성이 높다.

우리는 현재의 거시적 환경에서 높은 다중 주식의 지속적인 재평가를 볼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DDOG는 넘어질 여지가 더 많습니다. 이 문제를 완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포지션 규모를 조정하고 몇 분기 또는 몇 년에 걸쳐 매우 천천히 포지션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Datadog은 상장 이후 10분기 동안 월스트리트의 컨센서스를 평균 10% 상회했습니다.

 

Datadog 수익 서프라이즈

Datadog 수익 서프라이즈(알파 탐색)

 

Datadog은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상을 받았으며 미국 최고의 고용주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Datadog 보상 및 영예

Datadog 보상 및 영예(Glassdoor)

Datadog Glassdoor 리뷰

Datadog 리뷰(Glassdoor)

 

몽고DB( 나스닥: MDB )

 

몽고DB 로고

MongoDB 로고(회사 웹사이트))

 

MongoDB는 앱 경제 포트폴리오 에서 상위 3위에 올랐 으며 2018년에 제가 직위를 시작한 이후 거의 7배가 되었습니다 . 이전 에 Seeking Alpha에서 회사에 대해 논의한 적이 있습니다.

수십 년 동안 "구조화된 쿼리 언어"로 SQL이라고도 하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현상 유지였습니다. SQL은 1979년 Oracle( ORCL )에 의해 상용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으로 처음 도입되었습니다 .

전 세계의 데이터가 그 어느 때보다 세분화되고 복잡해지면서 변화하는 동안 효율적이고 유연한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요구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MongoDB 공동 창립자 Eliot Horowitz 는 다음과 같이 설명 했습니다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기본적으로 스테로이드 기반의 Microsoft Excel입니다. 둘 다 테이블이나 시트로 구성된 행과 열로 구성됩니다. [...] MongoDB는 완전히 다른 접근 방식을 취합니다. 데이터는 문서에 저장되며 실제 의료 기록과 마찬가지로 한 환자의 문서에는 3개의 전화번호, 2개의 주소, 20개의 처방전이 있을 수 있으며 전화번호 1개만 있고 처방전이 없는 다른 환자 문서 바로 옆에 살 수 있습니다.

2009년 첫 릴리스 이후 MongoDB는 데이터베이스 설계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제공하여 개발자가 기존 SQL 데이터베이스의 제약을 받지 않도록 했습니다. 더 빠르고 유연하며 쉽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토지 확장 전략을 따릅니다. 소프트웨어는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으므로 개발자가 제한된 스토리지로 플랫폼에서 배우고 사용하고 구축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MongoDB는 고객과의 관계가 성숙해짐에 따라 더 많은 스토리지와 서비스를 판매합니다.

MongoDB 데이터베이스 플랫폼 은 2억 1천만 건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했고 150만 건 이상의 MongoDB 대학 등록이 있었습니다.

CEO Dev Ittycheria는 가장 최근 통화 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

우리가 성공할 수 있었던 핵심 이유는 강력한 최신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해야 하는 시급한 상황에서 MongoDB가 개발자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인 데이터 작업의 마찰과 비용을 줄여주기 때문입니다.

MongoDB는 개발자의 복잡성을 줄이기 위해 근본적으로 다른 접근 방식을 사용합니다.

  1. 문서 모델은 개발자가 생각하고 코딩하는 방식에 맞춰 조정됩니다.
  2. 아키텍처는 통합되고 원활한 개발자 경험을 통해 대부분의 사용 사례를 처리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3. 성능 및 규모에 대한 가장 까다로운 요구 사항을 충족합니다.

플랫폼이 시장에서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는 증거는 FY22 4분기 말의 고객 지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33,000명의 고객(+33% Y/Y).
  • 31,500명의 Atlas 고객(+35% Y/Y).
  • 1,307명이 연간 $100,000 이상을 지출하고 있습니다(+34% Y/Y).
  • 164명이 연간 100만 달러 이상을 지출하고 있습니다(+70% Y/Y).

120% 이상의 달러 기반 확장률에서 알 수 있듯이 전략은 성공적입니다. MongoDB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동일한 고객 집단에서 더 많은 돈을 벌고 있습니다. 회사는 1억 달러를 넘은 지 5년 만에 연간 매출 실행률에서 10억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MongoDB는 DB 엔진 에 대한 안정적인 순위에서 알 수 있듯이 지난 몇 달 동안 개발자들에게 매우 인기가 있었습니다 .

 

가장 인기 있는 데이터베이스 모델

가장 인기 있는 데이터베이스 모델(DB 엔진)

 

회사의 클라우드 솔루션인 MongoDB Atlas는 성장 엔진입니다. 가장 최근 분기(가속화)에 +85% Y/Y로 성장하여 매출의 58%를 차지했습니다.

 

22회계연도 4분기 하이라이트:

  • 매출은 +56% 증가한 2억 6,700만 달러(3분기 +50%)에서 가이던스 +41% 증가
  • 구독 수익은 58% 증가한 2억 5,800만 달러(vs. 3분기에는 +51% Y/Y)를 기록했습니다.
  • 구독 수익은 매출의 86%였습니다(+3pp Y/Y).
  • Atlas(클라우드)는 매출의 58%를 차지했으며(Q3와 동일) +85% Y/Y(vs. Q3의 +84% Y/Y) 성장했습니다.
  • 총 이익은 72%(+2pp Y/Y)였습니다.
  • 영업이익률 -29%(+6pp Y/Y).
  • 비GAAP 영업이익률은 0%(+9pp Y/Y)였다.
  • 운영에서 창출된 현금은 2200만 달러였습니다(전년도에 1900만 달러 사용).
  • 대차 대조표의 현금 및 현금 등가물은 18억 달러였습니다.
  • 장기 부채는 12억 달러였습니다.

안내:

  • Q1 FY23에 대한 가이던스는 중간 범위에서 +46% Y/Y입니다(vs. Q4에 제공된 +41% Y/Y).
  • FY23 전체 연도에 대한 가이던스는 중간 범위에서 +33% Y/Y입니다.
  • 비GAAP 영업 마진 -1.9%에서 -0.6%.

23 회계연도 1분기에 대한 가이던스는 22년 4분기에 제공된 가이던스에서 +5pp 가속을 의미합니다.

지난 1년을 맥락에서 보자:

  • FY22 지침 (2021년 3월): 수익 $755M 및 adj. op. 마진 -10%.
  • FY22 실제 : 수익 $874M(+$119M) 및 adj. op. 마진 -3%(+7pp).

회사의 마진 프로필은 수년에 걸쳐 개선되었습니다. 매출총이익률과 영업이익률은 꾸준히 개선됐다. 그러나 MongoDB가 조정 기준으로 손익분기점에 도달했지만 실수하지 마십시오. MongoDB는 GAAP 기준으로 여전히 손실을 보고 있으며 수익성은 아직 몇 년 떨어져 있습니다. 긍정적인 측면에서 회사는 자본 효율적이었고 FY22에 현금 흐름이 플러스로 전환되었습니다.

MongoDB 마진
YCharts의 데이터
  • 매출총이익률 은 72% 로 개선되고 있습니다.
  • 판매 및 마케팅 비용 은 매출의 54% 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 영업이익률 은 개선되고 있지만 -30% 로 적자에 있습니다.

MongoDB는 FY22에 주식 기반 보상에 2억 5,100만 달러를 지출했습니다(+68% Y/Y). 이것이 GAAP와 비 GAAP 마진의 주요 차이점입니다. 회사는 FY22에 현금 흐름이 플러스로 바뀌었고 약간의 영업 레버리지를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GAAP 수익성은 거의 없습니다.

MongoDB 가격, 수익 및 수익
YCharts의 데이터

최근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56% Y/Y로 매출 성장 가속화 - 강점 을 보여줍니다 .
  • 72%의 높은 총 마진 - 장기적인 잠재력 을 보여줍니다 .
  • 54%의 안정적인 판매 및 마케팅 비용.
  • 개선하다 adj. 영업 마진 - 영업 레버리지 를 보여줍니다 .
  • 대차대조표상의 긍정적인 순현금 포지션과 운영으로 인한 긍정적인 현금 흐름 - 지속 가능성 을 보여줍니다 .

Atlas의 최근 성장을 맥락에서 살펴보겠습니다.

4 분의 1 Atlas 매출 성장(Y/Y) 수익 비율(%)의 아틀라스
21 회계연도 1분기 +75%Y/Y 42%
21 회계연도 2분기 +66%Y/Y 44%
21 회계연도 3분기 +61% Y/Y 47%
21 회계연도 4분기 +66%Y/Y 49%
22 회계연도 1분기 +73% Y/Y 51%
22 회계연도 2분기 +83%Y/Y 56%
22 회계연도 3분기 +84%Y/Y 58%
22 회계연도 4분기 +85%Y/Y 58%

출처: 회사 서류

지난 6분기 동안 Atlas의 지속적인 가속화에도 불구하고 MongoDB는 22배의 선행 수익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는 지난 해의 스펙트럼 중 가장 낮은 수준입니다.

코로나 이전의 역사적 밸류에이션에 비해 주가는 비싸지만, 펀더멘털의 지속적인 개선으로 프리미엄을 쉽게 설명할 수 있다. 이제 Atlas가 최상위 라인의 대부분을 차지하므로 MongoDB는 가까운 미래에 계속해서 엄청난 성장을 보일 수 있습니다.

수익으로 가는 MongoDB EV
YCharts의 데이터

 

MongoDB의 평가에 대한 추가 컨텍스트:

  • FY22 매출의 30배(지난 12개월).
  • 22회 FY23 수익 추정치 .
  • 18배 FY24 수익 추정치 .

보시다시피, 회사가 앞으로 월스트리트의 기대치를 충족한다고 가정하더라도 매우 빠르게 평가 배수로 "성장"할 것입니다. 기업공개 이후 이 회사는 16분기 동안 평균 9%의 예상을 뛰어넘는 뛰어난 실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MongoDB 수익 서프라이즈

MongoDB 수익 서프라이즈(알파 추구)

 

MongoDB CEO Dev Ittycheria는 98%의 지지율로 직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회사는 정기적으로 일하기 좋은 직장으로 선정됩니다.

 

MongoDB 리뷰 및 찬사

MongoDB 리뷰 및 찬사(Glassdoor)

MongoDB 글래스도어 리뷰

MongoDB 리뷰(Glassdoor)

 

탄력적 ( NYSE: ESTC )

 

탄성 로고

엘라스틱 로고(회사 웹사이트)

 

검색 회사는 App Economy Portfolio에서 2019년 1월 의 Stock Idea 였습니다. 그 당시 나는 포지션을 시작할 때 신중했고 이후로 계속해서 그래 온 강력한 실행을보고 싶었습니다. 그 결과, 나는 몇 분기에 걸쳐 천천히 ~1%의 위치를 구축했습니다.

Elastic이 익숙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Elastic의 실시간 검색 및 분석 엔진인 Elasticsearch는 개발자들에게 매우 인기가 있습니다. G2 Grid에 따르면 DB 엔진 순위 에서 383개의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중 8위를 차지 했으며 엔터프라이즈 검색 소프트웨어의 선두 주자입니다.

 

G2 Grid Enterprise 검색 소프트웨어

G2 그리드 엔터프라이즈 검색 소프트웨어(G2)

 

MongoDB와 마찬가지로 Elastic은 오픈 소스 의 유산을 기반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2021년에 Elastic 은 향상된 제품 통합을 공동으로 개발 및 제공하기 위해 Confluent( CFLT )(Apache Kafka라는 또 다른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구축된 다른 회사) 와 파트너십 을 시작했습니다.

 

탄력적 주요 지표 Q3 FY22

탄력적 핵심 지표(투자자 프레젠테이션 FY22 3분기)

 

Elastic은 2022년 1월에 몇 가지 중요한 발표를 했습니다.

  • Ash Kulkarni(2021년 1월부터 CPO)가 CEO로 승진했습니다.
  • Shay Banon(설립자)은 사임하고 이전 CTO 역할을 다시 수행합니다.
  • Chetan Puttagunta(Benchmark의 파트너)가 회장이 됩니다.

설립자 Shay Bannon은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Elastic은 제 평생의 일이며, CTO로서의 역할에서 저는 혁신과 제품, 사람과 문화에 집중할 것입니다. 여기에는 제 가장 큰 열정이 있습니다.

 

탄력적인 새로운 리더십

탄력적 새로운 리더십(기업홍보)

 

Shay Banon이 그의 배경이자 아마도 그가 가장 많이 기여할 수 있는 CTO로 계속 남아 있는 것을 보게 되어 기쁩니다. Elastic Cloud는 지난 1년 동안 큰 성공을 거두었으며 Ash Kulkarni가 이러한 성공에 필수적인 기여를 한 것 같습니다. Chetan Puttagunta 가 회장 역할을 하는 것을 보니 저도 기쁩니다 .

놓쳤다면 Patrick O'Shaughnessy의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에 대한 Chetan Puttagunta 의 환상적인 인터뷰 입니다. 팟캐스트는 성공한 소수의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기업이 어떻게 엄청난 기업으로 변모하는지 분석합니다. Chetan은 Elastic 및 MongoDB의 초기 투자자입니다.

 

 

전염병 전반에 걸친 Elastic의 비즈니스 추진력의 탄력성은 Elastic의 스택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즈니스에 사치가 아니라 필요하다는 증거입니다. 더 중요한 것은 Elastic Cloud의 급속한 성장으로 Elastic에 몇 년 전 MongoDB와 유사한 프로필이 제공되었다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저는 Elastic Cloud가 매출의 %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잠재적으로 앞으로 몇 분기 동안 수익 성장을 가속화할 것입니다.

내가 Elastic을 볼 때 특히 좋아하는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높은 내부 소유권 > 5%.
  • 73%의 인상적인 총 마진.
  • 이전 재가속으로 빠른 수익 성장.
  • 영업 레버리지의 징후가 있는 수익성으로 가는 길.
  • 자본 효율적이며 대차 대조표에 순현금 포지션이 있습니다.

가장 최근 분기 에 Elastic은 모든 실린더에서 발사되었습니다.

회사는 FY23(FY22는 2022년 4월 종료)에 1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달성할 예정이며 Elastic Cloud는 향후 3년 동안 매출의 50%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 17,900명의 고객(+30% Y/Y, Q2 대비 둔화 없음).
  • 890명이 연간 $100,000 이상을 지출하고 있습니다(+33% Y/Y).
  • 순 확장율은 130%보다 약간 낮습니다(Q2보다 약간 높음).

 

탄력적 고객 지표

Elastic Customer Metrics(투자자 프레젠테이션 FY22 3분기)

탄력적 수익 추세

탄력적 수익 추세(투자자 프레젠테이션 FY22 3분기)

 

22회계연도 3분기 하이라이트 :

  •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한 2억 600만 달러(vs. 2분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42%)를 기록했습니다.
  • Elastic Cloud 수익은 +79% 증가한 8천만 달러(2분기의 +84% Y/Y)로 순차적으로 +16% 증가했으며 또한 순차적 가속화도 이루어졌습니다. 클라우드는 수익의 36%입니다(+4pp Y/Y).
  • 총 마진은 73%(Y/Y 고정)
  • 영업이익률은 -20%(+1.4pp Y/Y).
  • 비GAAP 영업이익률은 0%(Y/Y 고정)
  • 영업 현금 흐름은 500만 달러(21년 3분기 1900만 달러)입니다.
  • 대차대조표상의 현금은 $0.9B였습니다.
  • 장기 부채는 $0.6B였습니다.

안내:

  • FY22 가이던스는 8억 5400만 달러로 인상되었습니다(기존 8억 2900만 달러).

꾸준한 마진 확장과 결합된 빠른 고객 추가 속도는 Elastic의 견고한 궤도를 보여줍니다.

 

탄력적 운영 레버리지

탄력적 운영 레버리지(투자자 프레젠테이션 FY22 3분기)

 

마진 추세는 긍정적이었습니다.

 

탄력적 마진
YCharts의 데이터

 

  • 매출총이익률 은 73% 로 안정적 이었습니다.
  • 판매 및 마케팅 비용 은 매우 높지만 47% 로 감소 추세 입니다.
  • 영업이익률 은 여전히 마이너스이지만 -20% 로 개선되고 있다.

Elastic은 FY22(+49% Y/Y)에 지금까지 주식 기반 보상에 9,800만 달러를 지출했습니다. 이것이 GAAP와 비 GAAP 마진의 주요 차이점입니다. 회사는 2021년에 현금 흐름이 플러스로 바뀌었고 약간의 영업 레버리지를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탄력적인 가격 및 수익
YCharts의 데이터

 

Q3 FY22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 강력한 매출 성장(+43%) - 강세 를 보이고 있습니다.
  • 73%의 높은 총 마진 - 장기적인 잠재력 을 보여줍니다 .
  • 안정적인 판매 및 마케팅 비용.
  • 영업 마진 개선, 영업 레버리지 .
  • 대차대조표상의 포지티브 순현금 포지션 및 12개월 후의 포지티브 영업 현금 흐름 마진 - 지속 가능성 을 보여줌

Elastic Cloud의 최근 성장을 맥락에서 살펴보겠습니다.

4 분의 1 클라우드 수익 성장(Y/Y) 수익 대비 클라우드
21 회계연도 4분기 +77% Y/Y 29%
22 회계연도 1분기 +89%Y/Y 32%
22 회계연도 2분기 +84%Y/Y 34%
22 회계연도 3분기 +79% Y/Y 36%

출처: 회사 서류

Elastic은 현재 ~9배의 선도 판매로 거래되고 있으며, 이는 상장 이후 밸류에이션 스펙트럼의 최하단에 있습니다. 2020년 봄 시장 붕괴 기간에 Elastic이 그렇게 낮은 평가를 받은 것은 짧은 기간이었습니다. 당시 S&P 500은 30% 이상 하락했습니다.

 

수익에 대한 탄력적 EV
YCharts의 데이터

 

Elastic의 가치 평가에 대한 추가 컨텍스트:

  • 지난 12개월 수익의 10배입니다.
  • 9회 다음 12개월 수익 추정치 .
  • 6회 FY24 수익 추정치 .

나는 이전 에 2014년 Splunk( SPLK )의 모습을 비교 한 적이 있습니다 . Elastic과 마찬가지로 Splunk도 영업 및 마케팅 활동에 매출의 거의 50%를 투자했지만 여전히 적자였습니다. Elastic이 이미 매출 성장의 둔화를 가정하고 있는 Splunk의 궤적을 계속 따라간다면 회사 규모는 앞으로 몇 년 동안 두 배 또는 세 배로 커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을 내어 이야기가 진행되도록 해야 합니다.

참고로 Splunk는 현재 수익 모델에서 도전적인 변화를 겪고 있어 2020년과 그 이후의 비교는 덜 관련성이 있습니다.

 

Elastic vs Splunk 수익
YCharts의 데이터
Elastic과 Splunk Enterprise의 가치
YCharts의 데이터

 

검색을 넘어 보안 및 모니터링을 포함하는 관찰 가능성 영역에 관련된 다른 회사를 살펴보겠습니다.

 

AIOps, 관찰 가능성 및 로그 모니터링 공급업체에 대한 레이더 보고서

AIOps, 관찰 가능성 및 로그 모니터링 공급업체(GigaOM)에 대한 레이더 보고서

 

Elastic은 혼자가 아닙니다. 관측 가능성 시장에는 Datadog, Dynatrace( DT ) 등과 같은 회사가 포함됩니다. 그러나 이들 기업이 모두 직접적인 경쟁자는 아니며 어느 정도 경쟁 이 존재 합니다. 예를 들어 Datadog은 인프라의 일부로 Elasticsearch를 사용합니다.

저는 두 회사를 다각화된 포트폴리오로 소유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문맥상 Datadog과 Elastic은 모두 커뮤니티에서 사랑받고 있습니다.

 

Datadog 및 Elastic 사용자 리뷰

Datadog 및 Elastic 사용자 리뷰(Gartner Insights)

 

Elastic Cloud의 부상과 지속적인 고객 성장을 통해 Elastic이 수익 성장을 다시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합니다(제가 틀릴 수 있지만). 기업공개(14분기) 이후 회사는 평균 8%의 놀라운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탄력적인 수익 서프라이즈

탄력적 수익 서프라이즈(알파 구함)

 

Elastic의 배수는 이미 성장이 정상화되어 수익이 다시 가속화될 경우 놀라운 성과를 달성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Elastic은 독특한 문화와 리더십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배심원단이 나오지 않았지만 직원들은 리더십 변화에 만족하는 것 같습니다.

 

Elastic Glassdoor 리뷰

Elastic 리뷰(Glassdoor)

 

고성장 및 실행 위험

이 세 기업은 클라우드 부문 또는 전체 수익에서 70% 이상의 예외적인 성장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결국 이 매출 성장은 둔화될 것입니다. 월스트리트 컨센서스 는 급격한 감속을 의미합니다.

월스트리트 컨센서스 수익 성장 기간 한정 수익 성장 NTM
+70% +49%
MDB +48% +35%
ESTC +44% +27%

LTM = 지난 12개월. NTM = 다음 12개월.

실행 위험은 현재 큰 프리미엄으로 거래되는 회사에 더 중요합니다. 최근 예를 들자면 DocuSign( DOCU )이 매출 성장 가속화를 보았을 때 2020년 중반부터 2021년 후반까지 상당한 배수 확장의 이점을 얻었습니다. 최근 분기에 예약 성장이 정상화됨에 따라 배수는 사상 최저로 떨어졌습니다.

 

DocuSign EV 수익 창출
YCharts의 데이터

 

나는 다년간의 기간이 없다면 이러한 회사에 투자하지 않을 것입니다. 매출 성장은 적절할 것이며 감속 및 재가속으로 시작됩니다. 성공은 선형적이지 않으며 일부 분기는 기대보다 높거나 낮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즈니스의 정확한 궤적을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가장 좋은 투자 방법은 다음 세 가지 요소를 제어하는 것입니다.

  • 천천히 포지션을 구축합니다 (불확실성을 고려하기 위해 몇 분기에 걸쳐).
  • 위치 크기 조정 (밤에 깨어 있지 않게 하는 할당).
  • 시간 지평 (자신의 이야기를 말할 시간을 주기 위해 최소 5년).

높은 배수는 이미 회사가 다음 몇 분기 동안 뛰어난 실적을 보일 것이라고 가정합니다. 그러나 일부 회사는 계속해서 기대에 부응하고 높은 프리미엄을 정당화하는 것 이상일 수 있습니다. 우리는 보아야 할 것입니다.

우리는 현재의 거시적 환경에서 높은 다중 주식의 지속적인 재평가를 볼 수 있습니다.

결론

대부분의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주식이 이전 최고치보다 50% 이상 거래되면서 하늘이 무너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투자자는 다른 방향을 찾고 있지만 이 범주의 많은 훌륭한 기업은 현재 부정적인 감정에 직면하여 자신의 위치를 구축하려는 장기 투자자에게 더 나은 진입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신은 어때요?

  • 이 매도 기간 동안 훌륭한 기업의 주식을 조심스럽게 축적하고 있습니까?
  • 거시적 환경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고성장 기업을 기피하고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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